(홈페이지 강좌)5강. 워드프레스 문의하기 페이지 만들기

IT/워드프레스강좌|2021. 10. 28. 16:11

 

이번 시간에는 홈페이지에서 회사에 어떤 문의할 사항이 있을 때 전화나 이메일이 아닌, 별도 문의하기 양식을 통해 질의할 수 있는 문의하기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문의하는 방법은 단순히 어떤 정해진 양식이 있고 이 양식에 원하는 질문을 적은 다음 전송하면 담당자의 이메일이나 홈페이지의 특정 장소에 저장되어 담당자가 확인 후 회신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아는 방식은 Contact Form 7이라는 플러그인으로 담당자의 이메일 주소를 설정한 다음, 사용자가 질문이 있을 경우 문의하기 페이지 작성 후 이메일로 자동 전성되는 방식, 또 하나는 Ninja form이라는 플러그인으로 사용자가 문의하기 페이지에서 문의하면 담당자가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에서 문의 내용 확인 후 회신하는 방식,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포스팅에서는 Ninja Form 플러그인으로 문의하기 페이지 만드는 방식을 설명하겠습니다. 이유는 Contact Form 7을 사용할 경우 사용 호스팅사의 서버 설정에 따라 이메일이 잘 안보내지는 경우도 있어서 차라리 맘편히 Ninja Form을 사용하는게 나을 것 같아서 입니다.

 

 

1. 워드프레스 Ninja form 검색 및 설치

우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메뉴에서 Ninja Form 플러그인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Ninja Form 플러그인은 이미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잘 사용하고 있는 멋진 플러그인입니다. 저도 제가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 2군데에 모두 이 플러그인을 적용해 봤습니다.

 

Ninja Form 플러그인을 검색 후 설치 및 활성화하게 되면 워드프레스 대쉬보드 메뉴에 Ninja Form 메뉴가 새로 생기개 됩니다. 여기 메뉴에서 문의하기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Ninja form 구성 요소

Ninja Form에서 Add new 메뉴를 통해 신규 문의하기 Form을 만들 수 있습니다. Add new를 누르면 다양한 폼을 만들 수 있는데 이중에서 Contact US를 누르면 신규 문의하기 폼이 나옵니다. 이름을 정하고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지는 문의하기의 문의 내용은 메뉴 중 Submissions 메뉴에 저장됩니다. 나중에 문의하기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메뉴에서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워드프레스 문의하기 페이지 만들기

이제 실제로 문의하기 페이지를 적용하려면 만든 문의하기 페이지의 숏코드(Shortcode)를 이용해야 합니다. Ninja Form메뉴의 Dashboard 메뉴에서 만든 문의하시 폼의 숏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된 숏코드를 복사한 다음 원하는 페이지에 붙여넣기 하면 마무리 됩니다.

 

 

4. 많이 쓰이는 Contact Form과의 차이점

시중에서 보면 Ninja Form은 생소할겁니다. 오히려 Contacr Form 7을 많이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그런데 서버 설정같은 초보가 다루기 조금 어려운 부분은 Ninja Form이 더 어울릴 수 있습니다. Ninja Form은 워드프레스에서 직접 문의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거든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