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강좌)2강. 워드프레스 테마 설정

IT/워드프레스강좌|2021. 9. 2. 09:34

워드프레스 테마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하면 테마만 잘 설정해도 80%이상은 완성되었다라고 애기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무료보다는 유료 테마인 Avada와  The7 테마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유는 더 많은 기능이 있어서입니다. 

 

 

1.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의 테마는 홈페이지의 디자인 구조와도 같습니다. 블로그로 예를 들면 블로그 스킨이라고 할 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스킨이라는 표현이랑 다른점은 스킨은 단순 디자인적인 요소인 반면 워드프레스의 테마는 디자인 +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테마는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 무료는 보통 무료 테마를 제공하는 업체의 사이트에 방문해서 다운로드 받거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통해 무료 테마를 다운받아 사용합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의 테마(Theme) 메뉴에서 검색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는 주로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사이트를 통하여 구매한 후 사용합니다. 저도 Avada 테마와 The7테마를 여기서 구매하여 사용중입니다. 다만 Paypal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기에 조금 절차가 복잡하긴 합니다. 

 

 

2. 무료 테마 다운로드 및 설치

 

그럼 워드프레스 대쉬보디의 Theme 메뉴를 통해 검색하는걸 굳이 적을 필요는 없을 듯 하니 나름 괜찮은 무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제공하는 사이트 하나를 소개합니다. 

 

https://qodeinteractive.com/qi-theme/?gclid=EAIaIQobChMIzNK10cj48QIVR3ZgCh2jIwNOEAAYASAAEgKt9fD_BwE

 

Qi Theme

As the first free WordPress theme by award-winning authors Qode Interactive, the fast, multipurpose Qi Theme combines beautiful design and premium features

qodeinteractive.com

 

아래 사이트는 몇가지 멋진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목록으로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꽤 괜찮은 무료 테마가 몇몇 보이네요.

 

https://cyberchimps.com/free-wp-themes/

 

The Ultimate List Of Responsive Free WordPress Themes For 2021

Ultimate list of the top free WordPress themes you can download. Popular and best free WordPress templates for Blog, Business, eCommerce, etc.

cyberchimps.com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워드프레스 무료 테마 파일은 워드프레스 대쉬보드 -> 테마 메뉴의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다운로드 파일은 압축파일인데 업로드 파일은 압축을 풀면 안됩니다. 압축파일 그대로 업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유료 테마 다운로드 및 설치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는 제가 이용하는 테마포레스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구입 사이트를 이용해 본적이 없어서요 ㅎ. 테마포레스트는 꽤 오래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사용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테마 뿐만 아니라 플러그인들도 있으니 회원가입하고 사용방법 익혀두시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Avada 테마나 The7테마는 용량이 꽤 큽니다. 그리고 내부에 다양한 옵션 파일들도 제공되는 구조라 단순히 구매후 다운로드 받고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에서 업로드 기능을 이용하면 업로드 실패되죠. 이런 대용량의 테마는 FTP를 이용하여 업로드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