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강좌)1강. 워드프레스 설치 및 사용방법

IT/워드프레스강좌|2021. 9. 1. 11:12

(홈페이지 강좌)1강. 워드프레스 설치 및 사용방법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기본 강좌입니다. 제가 기존에 만들어본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2가지 입니다. 테마는 Avada라는 유료 테마를 사용하였고 모 이리저리 옵션좀 건드려 만들어 봤죠.

 

- 원에프 홈페이지

https://www.onef.co.kr

 

원에프메인

Major Business TicTok(틱톡) Marketing. Live Commerce. TV Support. Security Major Business

www.onef.co.kr

 

- 한국컨시어지협회 홈페이지

http://maha0203.cafe24.com 

 

Test_main_2

Welcome to visit Les Clefs d'Or Korea Concierge Site 한국어 English

maha0203.cafe24.com

 

둘다 Avada 테마를 가지고 만들어 봤는데 하나는 잘 쓰고 있고 하나는 잘 안쓰고 있는거 같더라구요~ 모 나중에 문제 생기면 그때 연락와서 고쳐달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줄 알면 호스트 비용 조금이랑 도메인 비용 조금으로 나름 괜찮은 홈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조금 기능적으로 미약해도 어디 무료로 대충 만들 수 있는 홈페이지와는 비교 자체가 안되죠. 

 

 

 

1. 워드프레스 구조

 

우선 실제 홈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간단하게 워드프레스에 대해 이해하고 넘어가죠.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CMS, 즉,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입니다. 여기서 콘텐츠는 포스팅이 될 수도 있고 페이지가 될 수도 있죠. 페이지 몇개 만들어 홈페이지 메뉴 만들고 홈페이지 가닥 만드는게 이 포스틍의 주 내용입니다.

 

외국계 솔루션이구요. 나름 나온지 오래된 역사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기에 이미 주위에 쓰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PHP로 이루어져 있구요. DB는 My-SQL 사용중이죠. 그리고 미리 FTP(File Transfer Protocal)과 파일질라 소프트웨어 사용법 배워서 오면 좋습니다. 물론 파일질라도 무료 FTP 소프트웨어라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아 설치 및 사용하면 됩니다.

 

 

 

2.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워드프레스는 영어 버전 또는 한국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버전 다운로드는 구글에 '워드프레스'를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이동 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https://wordpress.com/ko/

 

워드프레스닷컴: 무료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만들기

워드프레스닷컴에서 무료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쉽게 블로그를 만들어 보세요. 무료로 제공되는 모바일 지원의 다양한 사용자 맞춤형 디자인과 테마가 제공됩니다. 무료 호스팅 및 지원을 받아

wordpress.com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 받으면 압축 파일을 해제해야 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는 다수의 파일(폴더 포함)들을 볼 수 있는데 이 모든 파일들을 FTP를 통해 사용하는 호스팅의 http://www 아래로 업로드 시켜주면 됩니다. 

 

 

 

3. 아마존 라이트 세일 호스팅 사용 시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예전에 워드프레스가 많이 사용되지 않을 때는 호스팅 만들고 FTP로 워드프레스 파일 하나하나 다 업로드 시켜 사용했었습니다만 워낙 영향력이 커지다 보니 이젠 유명 호스팅 사에서도 처음에 워드프레스 설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아마존 AWS Lightsail에서도 마찬가지구요.

 

AWS Lightsail은 월단위로 사용량 만큼 호스팅 비용을 지불하는 서비스라 나름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구요, 처음에 호스틍 선택할 때 워드프레스 설치 유무 선택하면 호스팅 셋팅 후 바로 워드프레스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하나의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지만 다수의 사이트(하나의 호스팅에서 여러 사이트가 존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멀티 사이트 하다보니 이리저리 오류가 많이 나더라구요 저한테는. 그냥 안정적으로 하나의 사이트만 하나의 호스트에서 만들어서 사용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