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강좌)4강. 워드프레스 페이지 사용 방법

IT/워드프레스강좌|2021. 10. 14. 17:42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사용하는 방법만 잘 알아도 왠만한 홈페이지 디자인은 다 꾸밀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 메뉴도 만들고 하위 메뉴도 만들고 메인 페이지도 만들고 게시판이나 문의하기 페이지도 만들 수 있으니 이번 4강이 아마 제일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중요하다고는 했는데 내용은 그리 심오하지 않습니다. 심플해요. 3강의 워드프레스 포스트 및 카테고리에 있는 내용이랑도 얼추 비슷해서 3강 보고 온 분들은 어렵지 않게 읽힐 것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 페이지

 

페이지라고 하는 부분 자체가 홈페이지의 어느 화면 하나하나를 의미한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티스토리만 보더라도 처음에 티스토리 URL치고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있죠? 이건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 입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피드, 스토리, 포럼과 같은 메뉴들은 별도의 페이제이 게시글 플러그인을 사용했다고 보면 됩니다. 

 

그럼 워드프레스로 티스토리와 같은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느냐? 가능하죠. 분명 가능하고 조금만 워드프레스를 더 잘 다룰 줄 안다면(CSS나 이미지 디자은 등) 더 훌륭한 사이트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는 워드프레스 대쉬보드 -> Page(한글 버전 설치분들은 '페이지'라고 뜨실 꺼예요)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포스트와 비슷하죠? 차이점은 포스트처럼 페이지를 그룹화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없다는 겁니다. 페이지는 그 자체로 하난의 독립된 개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2. 페이지 만들기

 

앞서 애기했듯이 페이지 자체는 하나의 독립 개체 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페이지 이름과 내용만 잘 적어도 80%이상 만들어지는 구조입니다. 포스트처럼 카테고리가 필요하거나 특정이미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페이지 자체가 하나의 메뉴를 구성하다 보니 신경써야할 부분은 바로 제목입니다. 제목이 메뉴명이 되는 구조지요. 물론 페이지 제목과 다르게 해당 페이지의 메뉴명을 바꿀수 있습니다(이 부분은 나중에 메뉴 만드는 강좌에서 소개하죠). 하지만 메뉴명과 페이지 명이 다를 경우 유지가 어렵습니다. 페이지 수가 많다보면 헷갈릴 수도 있어서 메뉴명과 페이지명을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워드프레스 페이지 일괄 편집

 

이미 발행된 페이지도 포스트처럼 편집(Edit)으로 언제든,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개, 또는 100개의 글을 한번에 편집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페이지도 포스트 일괄편집과 같이 다수의 페이지 내용을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발행여부, 작성자 변경 등 일괄로 변경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우선 편집을 원하는 페이지들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상위에 편집하기를 눌러 버튼을 클릭하면 다수의 페이지가 일괄로 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