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홈페이지가 무엇인지 알려 드릴께요!

IT/워드프레스강좌|2020. 11. 19. 16:58

"워드프레스는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도구입니다"


 

 

 

 

※ 워드프레스란

 

자 우선 배우려고 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정도는 알고 진행되어야 할 듯합니다. 우선 워드프레스는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라고 이해하고 넘어가지요. 그럼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설치된 워드프레스만 사용하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냐? 결론은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사용도 할 수 있다 입니다. 

 

그럼, 위키백과에서 정의하고 있는 워드프레스는 무엇인지 보시죠.

 

2003년 매트 물렌웨그가 창립한 워드프레스(WordPress)는 세계 최대의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이며, 워드프레스 기반 웹사이트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30%를 차지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와 서울특별시 외국어 홈페이지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위키백과]

 

위키에서는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오픈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은 CMS라고도 합니다(Contents Management System). 그럼 워드프레스는 저작물 관리 시스템이라는 소린데 이게 그냥 홈페이지 개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죠.

 

워드프레스의 구조

 

워드프레스는 PHP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베이스로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화면과 주요 기능이 PHP이죠. PHP는 무엇이냐?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종입니다. 컴퓨터 웹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해 JSP, ASP, PHP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PHP이지요. 

 

그 외 CSS, JavaScript, jQuery 등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많이 있습니다. 정리하면 PHP, CSS, JavaScript, jQuery 등의 프로그램으로 개발된 홈페이지 개발 프로그램이지요. 여기서 각 프로그래밍언어가 무엇인지 몰라도 됩니다. 그냥 어떤 언어거 쓰였구나 정도만 알아도 괜찮습니다.

 

 

 

 

DB는 My-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어떤 DB가 쓰이고 있는지 알고 넘어가는 정도로만 이해해 주세요.

 

DB가 무엇인지, CSS가 무엇인지, PHP는 무엇이고 웹 사이트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는 또 무슨소린지는 이것또한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구조를 알고 넘어가는게 중요합니다.

 

※ 워드프레스 사이트 구조

 

 

 

 

- Header : 사이트 가장 상단의 위치를 의미합니다.

- Contents : 실제 콘텐츠들이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 Sidebar : 사이트 우측 또는 좌측의 Contents 이외 영역을 지칭합니다.

- Footer :  마지막으로 Footer는 사이트 가장 하단의 영역입니다.

 

 

홈페이지와 블로그

 

워드프레스는 특정 기업의 온라인 집을 만들어 주는 홈페이지를 만들 수도 있고 개인의 일상을 온라인으로 기록하는 블로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선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 쉽게 변하지 않는 정보들, 예를 들어 위치, 연혁, ,인사말 등 이러한 정보들이 많은 사이트를 만든다하면 홈페이지, 업데이트 되는 정보가 많은 사이트는 블로그로 구분하면 쉽습니다.

 

그럼 굳이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의 개념을 워드프레스 배우는데 왜 구분해야 하냐? 이 질문에는 방향성이라고 답해 드리고 싶네요.

 

온라인에서 어떤 무엇인가를 개발하고자 할 때 최초 방향성으로 인해 최종 결과물의 성패가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본인은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데 다 개발하고 보니 블로그로 운영해야할 사이트면 모 다시 만들어야 하죠 처음부터.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개념을 구분하고 사이트의 뼈대를 만드는 작업부터 순서를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는 홈페이지를 만들수도, 블로그를 만들수도 있습니다만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먼저 고민해야 할것...방향성..그리고 최종 디자인


워드프레스가 무엇인지, 어떤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는 프로그램인지, 홈페이지와 블로그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려 드렸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몇몇 홈페이지를 제작해 본 경험이 있는 제 입장에서는 워드프레스 좋은거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