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공업전문대학교 내부에 등록문화재가 있다? 없다?

취미/국내여행|2020. 11. 27. 11:05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 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인천에 사시는 분들도 잘 모르는!! 우리나라 모든 높이의 평균 수준 높이가 되는 원점이라는 것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이 원점은 인하전문대학교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번 아이들이 있으면 교육차원에서 나들이겸 가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역사 문화 체험? 이랄까?^^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와 인하전문대학교 사이

여기는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와 인하공업전문대학교 사이에 있는 곳입니다. 정확히는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 후문과 인하공업전문대학교 6호관 뒤편 사이에 있는 곳이지요. 제가 오늘 포스팅할 원점이라는 것도 여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사실 둘다 제 모교거든요^^

 

원래 정성항공과학고등학교는 정석항공공업고등학교였고 인하공업전문대학과 인하대학교,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 다 한진재단 소속 학교 위치상 같이 있습니다. 지금은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라고 명이 바뀌었더라구요, 

 

저도 간만에 가보니 참..좋았습니다. 건물들도 세련되지고...

 

 

 한눈에 보이는 원점 

 

바로 이 건물이 제가 말하는 원점이라는 것입니다. 솔직히 그냥 우연히 지나치면 이게 원점인지, 원점이 몬지, 이게 왜 여기있는지 신경쓰지 않고 지나칠 만한 것이지요 아쉽게도. 하지만 이 원점이라는 것이 사실 등록 문화재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 조금은 달리 보일 수 있습니다. 

 

 

 수준 원점과 수준 측량

수준원점은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모든 높이의 기준을 정하기 위해 설치한 국가 시설물이라고 합니다. 무려 1914년 부터 사용되었던거 같은데 3년간 인천 앞바다의 바닷물 표면 높이를 측정하고 그 평균값을 기준으로 수준 기점을 설치한 것이라고 하네요. 

 

수준 원점의 높이를 기준으로 인천 뿐만 아니라 전국에 7천여 정의 수준정이 설치되었고 이를 활용해서 도로나 철도, 각종 공사 등의 국토 개발과 재해 방지에 필요한 기준 높이 값이 정해진다는 중요한 시설입니다. 

 

 

 대한민국 수준 원점

이것이 바로 대한민국 수준 원점입니다. 수준 원점은 국토의 높이를 정하는 기준점이라고 하죠. 이 기준점을 활용하여 전국의 국가 기준점이 결정되게 됩니다. 

 

수준원점과 국가 기준점은 국토개발이나 지구 과학 분야 등의 연구에서 높이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며 1914년부터 1916년까지 인천 앞바다의 바닷물 평균 높이를 관측하고 이를 인천광역시 중구 인중로 274에 설치한것입니다. 

 

최초 인중로 274에 설치된 수준 원점은 1963년에 지금의 인천 정성항공과학고등학교와 인하전문대학교 사이의 정원에 옮겨져 지금까지 잘 보존되고 있습니다.

 

 

 오래 잘 보존되기를...

저도 여기 정석항공과학고등학교와 인하공업전문대학교를 졸업한지가 10여년이 훨씬지났습니다. 다시금 모교를 와서 보고 이렇게 사진도 찍고 하니 좋네요. 언제금 다시와도 지금의 원점을 다시 볼 수 있도록 잘 보존되어지기를 바래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