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프레스 아바다(Avada) 테마 사이트 백업 및 복구 방법

IT/워드프레스|2020. 11. 9. 16:31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운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같습니다."

 

"DB부분은 아직 공부중으로 제외하고 포스팅할께요"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 입니다. 저의 관심사는 워드프레스와 데이터 분석입니다. 직장일을 하면서 개인적인 관심사를 꾸준히 공부하는게 결코 쉽지는 않지만 취미로 하는 부분이다 보니 공부가 재미있네요~ 이러한 취미가 어느 분의 도움이 되기도 해서 올해에는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도 하나 만들어드리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만들어 드린 AVADA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를 가끔 유지보수 해드리고 있는데 아무래도 홈페이지를 공식적으로 만들어 본게 처음이다 보니 운영이 잘못되는 부분에 대한 신경이 계속 쓰이더라구요. 제가 개인적으로 운영해본적은 있지만 모 개인사이트야 맘가지면 부시고 다시 만들고 하는건 일도 아닌데 이렇게 회원들이 있고 사이트가 24시간 운영되어야 하는 환경에서의 부담감은 좀 다른거 같습니다.

 

유지보수를 하면서 특히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만에 하나' 입니다. 보안이나 사이트가 어떤 사유로 망가질 경우 다시 똑같이 다시 만들기는 거의 불가능하지요. 시간도 많이 걸릴테고...

 

그래서 워드프레스 백업과 복구를 좀더 세밀히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 백업과 복구를 지원하는 다양한 무료 / 유료 플로그인들을 테스트해 보았는데 각기 제약사항이 생기더라구요.

 

 

결국 제 나름대로의 최선책은 워드프레스 기본 백업과 복구를 메뉴얼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결론짓고 공부하여 활용해 보았습니다. 회원 정보와 같이 DB 정보를 백업하고 복구하는 부분은 아직 학습중이나 그 외 전반적으로 AVADA 테마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백업과 복구는 메뉴얼이 안전하고 편하네요.

 

 

AVADA 테마 워드프레스 백업과 복구는 컨텐츠, AVADA 옵션만 하면 됩니다.

 

"우선 글이나 미디어, 페이지, 레이아웃과 같읕 전체적인 기본 정보를 백업합니다. "

 

서론이 길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서 AVADA 테마로 개발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백업은 워드프레스 전체 컨텐츠(글, 페이지, 이미지 등)와 AVADA 설정 옵션 이렇게 두가지만 하면 됩니다. 

 

- 먼저, 도구 ->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모두 내보내기'를 합니다.

 

그럼 XML파일하나가 다운로드 될텐데 이걸 복구 파일로 사용합니다.

 

 

 

"그 다음 아바다 테마 옵션 정보를 백업합니다."

 

AVADA Theme Option 메뉴로 들어가면 '내보내기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서 설정해 놓은 AVADA 테마 옵션을 마찬가지로 파일로 내보냅니다.

 

 

 

혹시 KBoard 게시판을 쓰고 있다면 게시판 내용도 주기적으로 백업해 주세요

 

위 두가지로 AVADA테마의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는 어느정도 백업이 됩니다만 저 같은 경우 추가적으로 KBoard 게시판까지 사용하고 있어 게시판 내용의 백업과 복구가 필요하였습니다. 

 

 

 

 

이제 복구를 시작합니다. 우선 워드프레스 기본 컨텐츠를 복구해 주세요

 

워드프레스 기본 컨텐츠 복구는 워드프레스 메뉴가 아닌 제공하는 기본 플로그인으로 진행됩니다. Wordpress Importer라는 플러그인인데 미리 Add On 시켜 두도록 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후 복구하기에서 복구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이버튼을 누른 후 조금 전 백업한 파일을 선택하여 복구하면 글, 이미지, 페이지, 메뉴 등 기본 구조가 복구가 됩니다. 물론 AVADA 테마 워드프레스 베이스므로 AVADA테마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전제로 말이죠.

 

 

"그 다음으로 아바다 테마 옵션을 복구합니다."

 

그 다음 AVADA테마 옵션을 복구합니다. AVADA 테마 옵션 메뉴에서 '가져오기'메뉴를 활용하여 마찬가지로 백업한 AVADA옵션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마지막으로 KBoard 게시판 내역을 복구하는데 안쓴다면 가볍게 패스하세요~"

 

KBoard 게시판 데이터는 플러그인 설치 후 '가져오기'로 백업 게시판 데이터를 간단히 가지고 올수 있습니다.  

 

 

 

아직 복구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아마 기존 홈페이지에 링크가 걸려 있거나 한다면 복구 시 기존 홈페이지를 계속적으로 호출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이트의 주소로 변경하거나 하는 세세한 부분의 설정이 필요할 수 있으니 꼭 복구 후에는 하나하나 테스트 해 보세요~

 

회원정보와 같은 경우 조금더 학습하고 다시 올리도록 하겟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