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와 포스트의 차이점은?

IT/워드프레스|2020. 5. 14. 10:36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개발하거나 사용하게되면 포스트와 포트폴리오, 페이지가 글을 작성하고 배포하는 포맷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홈페이지와 같은 정적인 사이트로 개발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이 블로그 서비스로 개발하여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먼저 일반 회사 홈페이지와 같은 사이트의 컨텐츠는 대부분 정적인 컨텐츠입니다. 회사소개, 연혁, 인사말, 사업 소개 등 쉽게 변하지 않는 내용들로 사이트가 채워져 있지요.

 

 

 

 

반면 블로그는, 자주 업데이트 되고 작성되어 업로드 되며, 내용이 종종 변할 수도 있는 동적인 내용의 컨텐츠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동적사이트와 정적사이트의 비교로 동적과 정적을 설명하였는데 워드프레스를 기준으로 포스트나 포트폴리오는 동적인 컨텐츠를 작성하는 포맷, 페이지는 정적인 컨텐츠를 작성하는 포맷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나누어진 이유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기준에 따라 관리되어야 할 글들의 메뉴가 구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1. 포스트 및 포트폴리오

 

 

포스트 및 포트폴리오는 페이지와 다르게 카테고리가 제공됩니다. 작성된 포스트 및 포트폴리오를 사이트에서 보려면 메뉴를 구성해야 하는데 이때 카테고리로 그룹을 생성하고 포스트나 포트폴리오를 그 카테고리 그룹으로 매핑관리하는 용도 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메뉴로 구성할 수 있는데, 이렇게 만들어진 카테고리 메뉴는 사이트에서 클릭 시 해당 카테고리에 매핑되어 있는 포스트나 포트폴리오 글들이 리스트로 표시되게 됩니다. 

 

포스트 작성 시 해당 포스트에 대한 카테고리 그룹을 위의 화면과 같이 미리 만들어 둔 카테고리 그룹으로 지정하여 저장 및 발행하면 됩니다.

 

 

카테고리 메뉴로 이동하면 Uncategorized라는 Default로 시스템에서 만들어 놓은 미지정카테고리 명이 보여집니다. 여기서 추가로 카테고리 명을 입력하여 본인이 메뉴로 사용할 카테고리 명을 만들면 됩니다.

 

위 화면에서 보이는 Uncategorized는 삭제가 안되게 되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기본적으로 위 카테고리를 기본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만약 Uncategorized를 삭제하고 싶다면 Setting -> Reading메뉴에서 기본 카테고리를 추가하여 만들은 다른 카테고리로 지정한 후 삭제하면 됩니다.

 

2. 페이지

 

 

포스트 및 포트폴리오와는 다르게 페이지는 별도로 제공되는 카테고리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페이지 그 자체로 메뉴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그 이유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페이지의 내용이 정적으로 쉽게 변하는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 메뉴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굳이 리스트로 만들어 볼 이유가 없는 성격의 포맷이지요.

 

 

최종적으로 만들어진 페이지와 카테고리로 Appearance -> Menu 메뉴에서 메뉴 지정이 가능합니다. 위 화면에서 보이는 페이지는 제가 미리 만들어본 페이지이며 하단에 Posts칸도 보이고 Categories 칸도 보이며 말씀드린것 처럼 Categories로 메뉴를 지정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신규 포스트를 해당 Category로 지정하여 발행하면 메뉴에 새로운 글이 리스트로 발행되어 표시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