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에서 글리스트 출력하는 방법.

취미/블로그꾸미기|2020. 11. 26. 11:03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입니다. 오늘 이번시간에는 제가 한참 애를 먹고 찾다 굉장히 쉽게 적용한 

 

'모바일에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목록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

 

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이게 참...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다른 글을 검색하려는데 계속 글 목록은 안나오고 글 하나만 계속 나오는 증상이 있다는 신고가 있어서 확인하게 된 건이거든요.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는 모바일에서 리스트 출력이 잘안됨?

저도 이 부분을 알게 된지는 얼마 안되었습니다. 아마 제가 쓰는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포함해서 모든 블로그 스킨이 이런 증상이 나올꺼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런 증상이 나오는 분들께는 공유되면 좋을 것 같네요.

 

 

먼저 보통 포스팅 하고 나면 해당 글이 나오게되죠. 하지만 만약 내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가 블로그 글을 읽은 후에 다른 글을 읽고 싶어 검색을 했는데 리스트가 아니라 단 하나의 글만 나오면 다른 글들의 노출은 상대적으로 제로에 가깝게 됩니다.

 

 

 

 그럼 아래 사진처럼 글 목록이 나오게 하려면?

원래 제 생각은 아래 사진처럼 블로그에서 글을 검색하였을 경우 연관되는 모든 글들이 리스트로 나오는 거라 생각했습니다만....

 

 

최근에 제 블로그에 오신 분 중에 다른 글을 찾으려다 실패하신분이 글 목록이 안나온다고 해서 살펴보게 되었죠. 결론은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검색으로 글 목록이 나오지 않고 있었다 였습니다.

 

 

그래서 방법을 찾아보니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조금만 설정 변경을 해 주면 글 목록이 잘 나오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메뉴로 이동하여 설정을 들어간다.

먼저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 화면으로 접속합니다. 여기 설정에서 좌측 하단에 꾸미기 -> 모바일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관리화면은 너무 빈번하지는 않지만 버전업에 따라 변경되는거 같습니다. 제가 글을 쓰고 이런 절차를 확인하는 시점은 2020년 11월 입니다. 만약 이런 메뉴가 없다면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을 가능성이 높구요. 혹시 잘 안보이는 분들은 댓글 주셔요.

 

 

 티스토리 블로그 모바일 웹 사용을 설정합니다.

이제 메뉴를 모바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인 화면이 나올껍니다. 여기서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설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보통은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되어 있을꺼예요.

 

 

 

이 부분을 '사용합니다'로 변경하면 됩니다. 사실 절차나 방법자체는 어려운건 전혀 아님에도 이런 정보가 많이 있는 편은 아니라 저도 찾는데 애좀 먹었네요.

 

 

 

 이제 모바일에서도 글목록이 잘 출력된다!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바일에서 다시 접속해 보도록 해 보세요. 아마 블로그에서 검색으로 글 목록이 잘 출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아무쪼록 유용한 정보였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