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http -> https로 자동 리다이렉트 설정 방법

IT/워드프레스|2020. 5. 23. 09:01

웹사이트의 주소를 http에서 https로 적용하였다고 해서 사용자가 'www.본인의 DNS주소'로 접속시도한다고 바로 자동으로 https로 이동하지는 않습니다.

 

http가 Default이기 때문에 https를 붙이지 않고 DNS주소만 입력한다면 https가 아닌 http로 접속하게 되죠.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고 Route53이나 후이즈, 까페24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연 DNS설정하여 사용한다면 사이트 주소는 처음 HTTP로 적용되어 있을 것 입니다.

 

 

http가 아닌 https로 자동접속하는 방식은 워드프레스의 http-xxx.conf파일의 수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SSH에서 직접 파일 수정하는 방식도 가능하고 FTP로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수정 후 업로드하여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1. httpd-prefix.conf 파일을 다시 수정해줍니다.

워드프레스에서 https로 사이트 URL을 리다이렉트 하기위해서 httpd-prefix.conf파일을 일부 수정하도록 합니다. 해당 파일은 아래 위치에 있습니다.

 

 

위 위치로 ftp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이동한 다음 conf파일을 다운받아도 되고 아래 명령어를 사용하여 바로 SSH에서 편집모드로 넘어가도 됩니다.

sudo nano /opt/bitnami/apps/wordpress/conf/httpd-prefix.conf

 

SSH로 편집하려고 한다면 위명령어 실행 후 편집창에서 영어 i를 누르면 됩니다.

파일 내용 중 RewriteEngine On 아래에 아래두줄을 추가해줍시다

RewriteCond %{HTTPS} !=on

RewriteRule ^/(.*) https://%{SERVER_NAME}/$1 [R=301,L]

 

위 코드를 파일에 추가하여 업로드 한 방식이 아니라 SSH 편집기에서 작성하였다면 작성 후 나가는 방식은 :wq입니다.

 

 

코드를 입력하였다고 바로 HTTPS로 리다이렉트 되지는 않습니다. 작업 완료를 위해서는를 아파치 웹서버를 재시작 하여야 마무리 됩니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아파치 웹서버를 재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ftp로 파일을 업로드 한 분들도 SSH로 아파치 웹서버 재시작은 해주어야 합니다.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2. wp-config.php 수정: 사이트주소 정의를 HTTPS로 변경하기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루트폴더인 /opt/bitnami/apps/wordpress/htdocs 에 wp-config.php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 파일을 열어보면 WP_SITEURL 과 WP_HOME 값을 정의한 줄이 있는데요. 아래와같은 형태입니다.

define('WP_SITEURL', '값');

define('WP_HOME', '값');

 

비트나미 워드프레스는 아래처럼 쓰여있을 겁니다.

 

 

이 값을 아래처럼 https://로 변경 후 저장해주세요.

define('WP_SITEURL', 'https://' . $_SERVER['HTTP_HOST'] . '/');

define('WP_HOME', 'https://' . $_SERVER['HTTP_HOST'] . '/');

 

여기까지 블로그 워드프레스 시작하기(설치,세팅)을 모두 마쳤습니다.무료 Https Cert를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에 무료 HTTPS Cert적용하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