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피워커(puppy worker)를 준비하는 방법.

취미/리뷰|2022. 10. 14. 13:37


인생 버킷리스트 중 하나로 퍼피워커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개를 좋아하기도 하고 잘키워 사회에 이바지되는 봉사도 매력적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물론 그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것이고 첫 경험이라 예상보다 힘들수도 있겠지만 분명 이번생에 꼭 할것이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사랑스러운 강아지들

우선, 놀라운것은 제 생각보다 퍼피워커라는 활동을 아시는 분이 적으시네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한 봉사활동인 퍼피워커른 모르셔서 설명해드린 적이 좀 많다보니 의아했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제 두눈을 의심케 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대형 매장에서 퍼핑뎌커 출입을 막았다는 사건인데 이게 가능이나 한걸까요? 아무리 무지해도 그렇지 어떻게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있었을까요?

사건은 이러하다고 합니다. 롯데마트잠실점에 퍼피워커를 훈련시키기위한 자원봉사자분을 일하는 지점 매니저가 출입을 저지하였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언성을 높이고 하니 같이 온 우리 불쌍한 강아지는 그냥 자리에서 겁에 질린채 가만히 앉아 있을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얼마나 놀랬을까요.

이 사건을 읽는 저도 화가나는데 당시에 근처에 있던 분들은 또 얼마나 화가 났을까요. 제가 있었다면 바로 신고 후 동물보호법 위반으로 소송해서 벌금이랑 민사까지 처리하고 다신 그런 매니저는 사회에 발도 못 붙이게 하거나 싹싹 빌게 만들었을겁니다.



본론이 잠시 샜네요. 퍼피워커는 하고 싶다고 바로 할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주변 여건과 적절한 자격을 갖추어야만 합니다. 자세한 자격요건은 이 글 마지막에 삼성화재 안내견 학교 사이트 링크를 걸어둘께요. 자격요건은 은근 까다롭고 많아서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자격요건정리(삼성화재 안내견학교 기준)
1. 안내견학교(이하 학교라고 할께요)의 교육지침에 따라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교육지침이 이행되지 않으면 임시로 가정이 변경됩니다.
2. 보호자는 활동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번역가, 작가, 프리랜서의 경우 제한될수 있습니다. 전업주부를 우선시 합니다.
3. 배변, 급식, 목욕, 건강관리, 품행등을 교육합니다. 리트리버강아지는 장난기와 호기심이 왕성한 개구쟁이로, 항상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합니다.
4. 상가, 대중교통 등 공공장소 중심으로 다양한 경험을 시켜줘야 합니다. 장애인복지법에 따라 퍼피워커는 공공장소 출입이 가능합니다.
5. 서울이나 수도권에 거주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화를 위해 자가운전이 가능해야 합니다.
6. 실내(아파트도 가능)에서 함께 지내야 합니다. 마당은 펜스가 1미터 이상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7. 미취학 자녀가 없어야 합니다(10살 이상 권장).
8. 다른 반려견과 지낼 수 없습니다.
9. 털빠짐이 심하므로 건강 이상이 없어야 합니다.
10. 7~8개월령에 20kg이상의 크기가 되며, 활동량이 많고 힘이 좋은 개를 감당할 수 있는 체력이 요구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제가 아는 퍼피워커를 할 수 있는 센터가 몇군데 없는데 그 중 삼성화재안내견 학교를 통해 많이들 한다고 하시네요. 저도 준비하고 있는 기준이 여기 삼성화재안내견 학교라 저와 같은 예비 퍼피워커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저는 아마 2025년쯤에 신청하고 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확인해보니 대기중이신 예비 퍼피워커님들이 많으신거 같아요. 그럼에도 기다림이 힘들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많은 관심이 좋네요. 많이들 하시려는거 같아 동지애도 생깁니다.


삼성화재안내견학교 (guidedog.co.kr)

삼성화재안내견학교

www.guidedog.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