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으로 고화질의 사진을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취미/사진|2020. 7. 14. 08:31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 입니다. 오늘은 국민분들 대부분이 사용하시는 국민 메신저 앱 카카오톡에 대한 기능 중 고화질의 사진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사실 일반화질의 사진을 고화질의 사진으로 변환해서 보내는 것은 아니고, 원래 고화질로 찍혀진 사진을 고화질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만 이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이 은근히(?) 많아 좋은 휴대폰으로 고화질 사진을 찍었음에도 불구하고 화질이 낮은 품질로 전송하는 사례가 많더라구요(사실 저도 이 기능을 안지는 얼마 안되요...).

 

그럼 먼저, 이 기능이 왜 필요한지, 고화질로 사진을 전송했을때와 일반 품질로 전송했을 때의 사진 자체에 대한 품질이 어떻게 나는지 아래 사진으로 한번 보시죠

 

카카오톡 고화질 전송과 일반화질 사진전송의 화질 차이(확대 본)

 

 

제가 사용하는 핸드폰은 삼성 갤럭시 노트 9입니다. 이 핸드폰을 구매한지는 2년정도 되었고 인터넷을 좀 보니깐 카메라 화소수가 800만 화소라고 하는데 이정도 화소면 나름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화소수라고 합니다

(요즘 나오는 핸드폰 카메라 화소가 너무 좋아소 그렇긴 하지만 아직 - 2020년 7월 기준 - 800만 화소 카메라도 화질 좋아요^^).

 

 

먼저 위의 사진의 화면 기준으로 좌측은 고화질 모드로 보낸 사진이고 우측은 일반화질 모드로 보낸 사진입니다. 똑같은 사진으로 모드만 변경해서 보내봤구요 확대해서 보니 저 빨간색 네모칸의 화질의 차이가 확연히 보이시죠?

 

일단 이 기능의 포커스는 카카오톡 메신저에 있는 기본기능이고, 누구나 사용할 수 있지만 기본 모드로 일반모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이 필요하여 알려 드리는 것 입니다.

 

채팅방 하단에 '+'마크를 클릭하여 사진 전송

 

 

보통 카톡으로 사진을 전송할 때의 방식은 다들 잘 알고 계실꺼라 생각하지만 그냥 처음부터 하나하나 포스팅하는게 나을것 같네요. 먼저 사진을 보낼 상대방과 채팅을 하고 채팅방 하단에 '+'마크(위 사진의 빨간색 네모)를 클릭하여 앨범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추가 메뉴에서 앨범 메뉴 선택

 

 

'+'마크 클릭 후 표시되는 하단의 추가메뉴에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향 후 이 부분이 더더 많아질 수 있겠죠. 카톡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가 여기 다 있다고 봐도 됩니다.

 

저희는 가장 상단의 좌측(위 사진 화면의 빨간색 마크)에 있는 '앨범'이라는 메뉴를 들어가 사진을 전송하도록 합니다. 

 

'앨범'메뉴 선택 후 모드변경을 위해 전송할 사진 선택 전 하단의 ˙˙˙ 를 클륵하세요

 

 

카카오톡의 사진 전송 모드는 기본으로 일반 전송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모드를 고화질 모드로 변경해야 합니다. 위 사진 빨간색 네모에 있는 마크를 클릭합니다.

 

사진 전송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옵션 선택 창

 

 

이제 사진 전송 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창이 생성됩니다. 이 옵션 창에는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의 품질도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카카오톡에서는 기본적으로 일반 화질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옵션에서 사진 화칠을 '고화질'로 변경

 

 

이제 사진의 화질을 고화질로 변경하고 하단의 확인을 누르면 끝입니다. 이렇게 카카오톡 사진 전송 모드 옵션을 변경한 후에 사진을 전송하면 고화질의 사진이 전송되게 됩니다.

 

고화질 사진과 일반 화질 사진 테스트!

 

 

실제 화질의 차이를 육안으로 보기 위해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이 포스트의 가장 먼저 나오는 사진이 그 결과인데 테스트 과정을 좀 보여 드리려구요~

 

 

먼저 사진을 한장 찍고 저한테 대화로 고화질 모드에서 한번, 일반 화질 모드에서 한번 총 두번 사진 전송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보낸 사진은 겉으로 보기엔 괜찮으나 확대해 보면 화질의 차이가 보여집니다.

 

고화질 모드와 일반 화질 모드 사진전송 화질 테스트 결과!

 

위의 사진에서 다시한번 고화질과 일반 화질의 차이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일 사진에서 크게 확대를 해 보니 화소의 깨짐이 고화질 보다 일반화질에서 많이 나타나네요(사진의 좌측이 고화질, 우측이 일반화질로 카카오톡에서 전송된 사진입니다).

 

좋은 카메라 기능있는 비싼 핸드폰을 사서 고품질의 사진을 찍어 놓고도 이런 일반적인 기능을 몰라 저화질의 사진만 계속 전송하는 악상사가 없기를 바라며 정보 공유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