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무료 게시판 플러그인 사용 방법(KBoard 게시판 플러그인)

IT/워드프레스|2020. 5. 31. 08:26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 개발로 입문하게 되면 사이트의 게시판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게시판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의 사이트 기능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웹 개발 언어로 사이트 개발뿐만 아니라 서버 접속 언어를 통한 서버 관리, DB 접속 언어(SQL 등)을 통한 DB 관리 등 게시판만 잘 개발해도 많은 지식과 경험이 쌓입니다.

 

 

 

 

워드프레스에스는 소스를 직접 작성하지 않아도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으로 게시판 또한 클릭만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지요.

 

 

 

 

 

위 사례와 비교하는 이유는 전문적인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워드프레스에서는 소스 개발 없이 게시판을 만들고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전문 개발자로의 커리어를 위해선 이 부분은 필요 없을 듯 합니다만 저같은 전문 개발자가 아닌, 단순 사이트 개발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유용할 듯 합니다.

 

 

1. KBoarc 게시판

 

 

 

먼저 KBoard 게시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KBoard 게시판은 국내 코스모스팜이라는 소프트웨어 회사에거 개발해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유용한 플러그인입니다.

 

KBoard 게시판은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접속하면 KBoard 게시판 플러그인과 KBoard 댓글 플러그인 두가지가 있는데 두가지다 다운 후 설치해야 게시판 사용이 가능합니다.

 

https://www.cosmosfarm.com/products/kboard

 

 

KBoard - 무료 게시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Cosmosfarm

무료 게시판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방명록,공지사항, 자료실, 갤러리, 동영상, 커뮤니티, 정기배송, 정구구독, 정기결제, 소셜로그인, 콘텐츠몰, 재능마켓 등 다양한 솔루션 제공

www.cosmosfarm.com

 

2020년 5월 이 포스트를 작성하는 기준으로 확인해 봤을 땐, KBoard플러그인은 2020년 4월 4일까지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관리가 잘되고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사용을 위해 zip파일 형태로 되어 있는 게시판과 댓글 플러그인 2가지를 모두 다운로드 받고록 합니다.

 

 

2. 설치 방법

 

KBoard 게시판의 설치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메뉴에서 플러그인 업로드로 설치하면 됩니다. zip파일을 해제하지 말고 그대로 두개 플러그인을 차례대로 업로드 합니다.

 

 

 

업로드 된 KBoard 게시판과 댓글 플러그인을 모두 활성화 하면 이제 게시판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게시판의 사용방법은 아래 단계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 사용 방법

 

KBoard 게시판은 생성 시 게시판이 보여질 페이지를 직접 지정하여 설치하는 방법도 있고, 게시판 생성 후 숏코드를 페이지에 입력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상관없으나 만약 게시판 생성전에 페이지가 존재하지 않다면 숏코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게시판을 생성 후 최근 글 숏코드 내역을 가지고 메인 페이지에 넣어도 됩니다. 일반 게시판 숏코드는 10개든 15개든 전체 게시판을 보여주는 방법이고 최근 글 숏코드는 5개 정도의 미만으로 게시글을 한정하여 홈페이지 메인에서 사용하든 적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사용 방법

 

1) 위 사진 중 게시판 이름 등을 입력하여 신규 게시판을 하나 생성합니다.

2) 만들어진 게시판에 들어가 보면 '게시판 숏코드'란에 값이 생생되어 있습니다.

3) 생성된 '게시판 숏코드'를 복사하여 원하는 페이지에 붙여 넣으면 해당 페이지에 게시판이 생성됩니다.

 

 

 

 

4. 옵션 설명

 

마지막으로 간단히 옵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게시판 마다 별도의 옵션을 지정할 수 있는데 게시글 작성 시 첨부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옵션, 첨부파일 업로드 갯수를 제한하는 옵션, 게시글을 표시하는 갯수 등 게시판 마다 추가 옵션이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