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로그인 / 로그아웃 기능 만글기 - 얼티밋 멤버 플러그인(무료)

IT/워드프레스|2020. 6. 23. 09:08

이번시간에는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 때 로그인 / 로그아웃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이 기능은 워드프레스 위젯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그인, 로그아웃은 이렇게 위젯을 이용할 수도 있고 사이트 주소 뒤에 /wp-admin(또는 /wp-login.php)를 입력하여 사용할 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좀 더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워드프레스 기본 로그인, 로그아웃 디자인이 안 어울릴 수도 있습니다. 이 위젯은 디자인은 기본 디자인이라 아래와 같이 근사한 디자인을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께는 많은 수정이 필요할 수 있죠.

 

 

이번시간에는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의 로그인, 로그아웃을 사용하는 대신 위와 같은 디자인을 가지는 로그인 로그아웃 버튼을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얼티밋 멤버 설치

 

 

먼저 일티밋 멤버 플러그인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얼티밋 멤버 플러그인은 이미 전세계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회원관리로 유명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다른 모양의 로그인, 로그아웃 기능을 적용하려 합니다. 

 

결론적으로 얼티밋 플러그인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디자인을 같은 로그인 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티밋 멤버 플러그인에서는 로그인 및 로그아웃 기능 외에 회원가입, 회원별 등급 관리, 등급 별 권한 관리, 회원 정보 관리, 비밀번호 초기화 등 필요한 추가 기능을 선택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로그아웃 기능 적용

 

플러그인을 설치 후 제공하는 기능이 적용될 페이지가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발생합니다. 별도로 페이지를 만들어 적용할 수도 있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메세지에서 표시되는 문구를 클릭하여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합니다.

 

문구를 클릭하면 필요한 각페이지들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각 기능별 페이지가 또한 자동으로 매핑됩니다. 매핑된 페이지를 확인해 보면 'UM xxx'라는 문구가 페이지 별로 이름 우측에 표기됩니다.

 

 

이 중 로그인, 로그아웃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이 두개의 페이지를 메뉴에 적용하면 로그인 및 로그아웃 메뉴를 페이지에 표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로그인 버튼을 눌러 얼티밋 멤버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디자인의 로그인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메뉴에 로그인 로그아웃 설정

 

 

자동으로 만들어진 로그인, 로그아웃 페이지를 메뉴에 설정합니다. 설정 후 추가 옵션을 지정하여 로그아웃 사용자는 로그인 버튼만, 로그인 사용자는 로그아웃 버튼만 보여지도록 설정합니다. 이유는 로그인 사용자가 또 다시 로그인 버튼이 보여지게 된다면 기능적으로 헷갈려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게 메뉴에 적용한 후 저장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로그인, 로그아웃 기능의 버튼이 메뉴에 적용되어 사이트에 표시되게 됩니다. 혹시 만약 워드프레스에 메뉴를 적용하는 방식이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funfundata.tistory.com/m/entry/워드프레스-메뉴-만드는-방법상세

 

워드프레스 기초 강좌 - 워드프레스 메뉴 만드는 방법(상세)

워드프레스를 하기 위해 여러 기초적인 학습이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웹사이트 환경의 이해(호스팅과 도메인의 관계, 호스팅이 웹 서비스 되는 구조 등)부터 기본 기술(DB, FTP 등)을 이해하는

funfundata.tistory.com

 

 

또한 얼티밋 멤버의 자동으로 생성된 페이지를 실수로 삭제하여 수동으로 만들어야 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및 관리 플러그인 - 얼티밋 멤버

워드프레스에서 회원이 가입할 수 있도록 가입 폼을 제공하고 회원별 권한을 구분하고, 권한별 접근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으며 패스워드 분실 등으로 초기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

funfundata.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얼티밋 멤버 플러그인을 통해 로그인과 로그아웃 기능을 적용하고 꽤 근사한 디자인의 로그인 폼을 사용하여 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