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 세일 호스팅 - 인스턴스에 DNS와 Static IP를 설정하는 방법

IT/웹서비스|2020. 6. 12. 07:44

이번시간에는 아마존의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를 사용할 때 도메인 연동에 필요한 분야인 DNS 설정과 Static IP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이트세일 인스턴스는 총 2개 입니다. 둘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용인데 한개는 운영 사이트를 위해 사용중이고 하나는 사이트 개발 및 테스트 용으로 사용중입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과금 체계는 월 사용량에 따라 지불하는 월별 과금체계입니다. 요청하는 하드웨어 스펙(HDD 용량 등)에 따라 기본 비용이 달라 지며 가장 저렴한 요금제는 월 $5 요금제 입니다(제가 사용하는 요금제입니다).

 

 

라이트 세일에서 사용할 인스턴스를 구매한 후 DNS와 Statip IP를 설정하면 위 화면과 같이 표시되며, 이렇게 진행 후 아마존 도메인에 네임서버 값과 Statip IP값을 입력하면 아마존 도메인과 라이트세일 연동이 되는 구조입니다.

 

만약 다른 도메인 사로 부터 도메인을 구입하였다면, 본 포스팅에서 제공하는 라이트 세일의 네임서버 값 설정 및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네임서버 값을 입력해 주면 연동이 될 수 있습니다.

 

먼저, 위 사진과 같이 Create static IPCreate DNS zone 두개의 버튼을 이용하여 DNS와 Static IP를 설정하도록 합니다. 이 둘중 우선은 Static IP입니다. 

 

Static IP를 설정 후 만들어진 IP에 설정할 DNS를 연동하는 과정입니다. DNS존을 만들기 위해서는 도메인이 필요합니다(하지만 제공되는 Static IP를 입력해도 됩니다). 아마존 도메인은 Route53이라는 서비스이며 이 포스팅에서는 도메인까지 구입하였다는 전체로 진행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Static IP 설정

 

 

Create static IP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동 후 선택하는 란은 IP 지역을 선택하는 것으로 웹서비스가 제공되야 하는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한국과 미국(Virginia) 두개의 Region Static IP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 인스턴스는 미국 지역에서 서비스 제공으로 사이트 운영중이며 나머지 하나는 한국에서 서비스 제공이 되고 있기 때문이죠.

 

일단 Seoul을 Region으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Static IP는 같은 지역의 인스턴스와 연결이 됩니다. 처음 라이스 세일 서비스를 신청할 때 서비스 Region을 선택학게 되어 있는데 이때 선택한 Region과 같은 Static IP Region값이 매칭되는 구조 입니다.

 

처음 인스턴스를 구입했을 때 Region값을 Seoul로 지정하였다는 전제로 Static IP Region을 Seoul로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음 Create 버튼을 누르면 Static IP 설정이 완료됩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DNS Zone 설정

 

Create DNS zone을 클릭합니다. 가장 처음 표시되는 창은 구입한 도메인 값을 입력합니다. 도메인 서비스 제공사를 통해 구입한 도메인 URL을 입력하도록 합니다.

 

 

도메인 URL을 입력하면 하단에 Create DNS zone 버튼이 활성화가 됩니다. 지금은 입력없이 캡쳐한 본이라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도메인 URL 입력 후 Create DNS Zone버튼을 누르면 먼저 DNS가 생성이 되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DNS와 Static IP가 연동되고 연동된 DNS존에 라이트세일 인스턴스가 매핑되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되면 도메인 URL을 DNS Zone에 매핑하고 매핑된 DNS Zone의 Static IP와 지정한 인스터스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조가 되게 되는 것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