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 모르게 카카오톡 메시지 읽는 방법.

IT/모바일앱|2020. 7. 10. 08:32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 입니다. 이번에는 온국민이 사용하는 국민 메신저 앱, '카카오톡'의 기능 중 유용한 기능하나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보통 카카오톡으로 메시지가 보내면 상대방이 읽지 않으면 '1'이 계속 떠 있고 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는 순간 '1'이 없어지는 구조 입니다. '1'이 있냐 없냐에 따라 메시지를 읽었는지 안읽었는지 확인하게 되죠.

 

만약 단체방 같은 경우, 단체 채팅방에 10명이 있다면 1명이 메시지를 보낼 경우 숫자 '9'가 뜹니다. 한명 한명 그 메시지를 읽을 때마다 숫자가 내려가죠. 최종적으로 숫자가 다 없어지면 모든 단체 채팅방 인원들이 메시지를 읽었다는 거고 만약 숫자가 '2'가 남아 있다면 9명 중 7명만 읽고 2명은 안읽었다 라고 이해가 되는 거죠.

 

 

즉, 숫자로 내가 보낸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었는지 안읽었는지 알아보고 되는데, 만약 누군가 메시지를 보냈으나 읽고는 싶은데 상대방이 읽은 줄 모르게 하고 싶다면?

 

그럴 경우 이 메시지는 어떻게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숫자가 없어 지지 않고, 즉 메시지를 안 읽은것 처럼 그대로 두면서 메시지만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핸드폰의 비행기 모드를 사용하는 방법인데 이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써요.

 

1. 비행기 모드로 전환

 

 

비행기를 타면 데이터 차단을 임시로 하는 "비행기 모드"가 있습니다. 메세지가 수신되면 읽지 말고 먼저 전화기 모드를 비행기 모드로 전환합니다. 비행기 모드를 하게되면 전화기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에 대한 동기화가 중단되기 때문에 메세지를 읽어도 읽었다는 동기화가 되지 않습니다.

 

2. 1이 표시된 메시지를 읽는다

 

이제 '1'이 표시된 메시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본인의 핸드폰과 상대방의 핸드폰 모두 카카오톡에서 '1'이 없어 지지 않습니다.  읽지 않은 것처럼 표시되어야 하는, 하지만 꼭 읽고 싶은 메세지는 이제 마음 편히 읽어도 괜찮답니다!

 

단, 일반 텍스트는 읽을 수 있게 되지만 이모티콘이나 동영상과 같이 데이터 스트리밍(전송)이 필요한 메시지일 경우 비행기 모드에서는 데이터 전송이 불가하기 떄문에 이런 유형의 메시지는 읽을 수 없습니다. 

 

3. 비행기 모드를 풀어도 '1'이 없어지지 않는다

 

아래 사진은 비행기 모드에서 제가 읽은 메세지 입니다. 메시지 하단에 'ㅎ노논'이란 메세지가 제가 친구랑 테스트 해본 메시지입니다. 먼저 제 핸드폰에서는 '1'이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친구 핸드폰에서는 예상한 대로 해당 메세지의 '1'이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빨간색 네모칸 때문에 '1'이 잘안보일 수 있지만 잘 보면 1이 그대로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메시지를 읽은 다음 비행기 모드를 다시 정상 모드로 바꾸어도 메시지에 있는 숫자 '1'은 그대로 있게 됩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핸드폰이나 카카오톡 앱에 화면잠금을 해 놓으면 안되니 미리 설정을 해지해 두기 바랍니다.

 

 

확인해 보니, 카카오톡 설정에는 화면잠금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 하게 되면 위에 비행기 모드로 했을때의 기능이 정상 작동하지 않더군요. 만약 카카오톡 화면잠금 기능을 설정해 두었다면 먼저 본인 핸드폰에 카카오톡 화면 잠금 기능이 있다면 이 기능을 비 활성화를 하고 시작해 보세요.

 

여기서 헷갈릴 부분은 나한테는 '1'없어졌다는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세지를 보낸 상대방한테는 숫자 '1'이 안없어져 메시지를 읽지 않은 것처럼 보여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