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한국소비자원 빅데이터

IT/빅데이터|2020. 9. 14. 09:13

 

최근 파이썬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공데이터가 가장 흥미롭습니다. 분석하는 기법과 분석을 위한 Insight만 조금 있다면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하여 멋진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전에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오픈 포털의 빅데이터에 대하여 제공되는 유형을 간략하게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장으로 정리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목록 및 유형(국가표준, 이슈데이터 등)

어느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서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서비스를 개발할 지는 먼저 데이터 유형이 정리가 되면 더 좋을 것 같은 취지구요 이렇게 한장으로 정리함으로서 더 많은 저와 같은

funfundata.tistory.com

 

최근 분석 학습을 해 보면서 제공 리스트만 가지고 정보를 알아보기에는 조금 불편할 것 같아 실제 분석에 사용될 수 있는 제공되는 데이터의 유형을 각 기관별로 조금씩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한국 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 유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한국소비자원 공공 빅데이터 제공 홈페이지

 

https://www.kca.go.kr/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www.kca.go.kr

 

한국 소비자원은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나 각종 정책의 제안 등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입니다. 이런 업무에 파생되는 다양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죠. 대표적으로 생필품 및 서비스의 가격에 대한 정보나 소비자의 피해 구제에 대한 정보, 소비자에게 위해가 되는 내용에 대한 데이터 및 CCM(소비자중심 경영인증) 인증기업 현황에 대한 데이터 등 소비자와 밀접한 여러 영역의 데이터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 생필품 및 서비스 가격 정보

 

한국소비자원 참가격정보서비스에 접수된 상품별 생필품 가격 데이터 현황(상품명, 판매업소, 판매가격 등), 서비스 가격 정보(공공요금, 개인서비스요금, 외식비), 생필품 가격동향(상품별, 지역별, 업체별, 제조업체별), 생필품 할인 정보 생필품 가격정보 등을 파일이나 오픈 API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유형은 아래와 같아요.

 

- 소비자 피해구제 정보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소비자 피해구제 데이터 현황(접수일, 성별, 연령대 등), 소비자 피해예방주의보 현황(수시), 소비자 피해구제 연보 및 사례집과 관련한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 위해정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센터에 수집된 소비자 위해 데이터 현황(접수일, 위해자성별, 위해자연령 등), 소비자 위해동향 현황, 위해정보 처리속보 현황등의 빅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CCM인증기업현황

 

CCM(소비자중심경영 :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인증하는 제도) 인증기업 현황에 대한 정보를 빅데이터로 제공하고 있써요.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과 툴은 파이썬이라는 프러그래밍입니다. 빅데이터의 분석 영역에 대한 각광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언어이지요. 저도 안지는 꽤 되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서 학습하는 시기는 최근인거 같습니다.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언어입니다.

파이썬의 기본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공부하면서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파이썬 사용환경 구축 및 기본 문법 사용 방법

최근에 파이썬을 배우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언어예요. 파이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자 열심히 배우고 있는데 파이썬에

funfundata.tistory.com

 

파이썬으로 실제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포스팅은 조금 더 유용한 결과를 분석할 줄 아는 시점에서 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것처럼 포스팅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럼 재밌게들 학습해 보세요~

 

아 그리고 파이썬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언어입니다. 빅데이터에 특화되어 있으니 알고 빅데이터 분석에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