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홈페이지 제작 도구 비교 - 워드프레스, WIX, SIXSHOP

IT/웹서비스|2020. 7. 16. 08:21

안녕하세요 직장인 블로거 입니다. 저는 전문 개발자는 아니지만 예전 부터 개발과 코딩에 관심이 많아 관려해서 툴도 써 보았고 코딩 공부도 은근 많이 하였습니다(PHP, JAVA, Android, JavaScript, JQuery, Python 등).

 

사실 현재 가장 하고 싶은건 정부에서 제공하는 여러 빅데이터(공공데이터라고도 하죠)를 활용해서 좀 더 유용한 정보를 쉽게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이구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예전에 한국어를 포함한 8개 국어로 사용할 수 있는 한국 관광 정보 제공 웹사이트를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개발하여 테스트 및 운영한적이 있습니다.(한국어, 영어, 독일어, 스페인어, 불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당시 제가 스스로 혼자 웹사이트를 개발할 때 겪었던 많은 에로 사항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어떤 탬플릿을 사용하느냐 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3개 업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제가 직접 사용해본 서비시 위주 입니다). 잘 검토하여 본인한테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전세계 웹사이트의 1/6가 사용

특히 소스코드가 공개된 오픈소스 CMS는 누구나 무료로 웹에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개발자들이 스스로 만들어 올린 플러그인이나 테마도 사용할 수 있다. 웹표준을 따르기에 운영체제나 웹브라우저에 관계없이 모두 통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웹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갖추고 있어 사용하기 편리하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워드프레스 - 전세계 웹사이트의 1/6이 쓴다 (용어로 보는 IT, 이지영)

 

 

워드프레스는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최근에도 사용하고 있으며, 의뢰를 받아 홈페이지를 직접 개발한 적이 있는 도구입니다.

 

워드프레스이 가장 큰 장점은 확장성입니다. 다양한 무료 플러그인으로 기능의 확장성이 뛰어나고, 계속 개발되는 다양한 디자인의 테마는 사이트 디자인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이 무료라 무료 홈페이지 제작 탬플릿으로 적절하며 이미 무수히 많은 국내외 기업 및 개인들에 의해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워드프레스를 잘 다루려면 IT에 대한 기본지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웹 서비스의 로직이나 DB, FTP, 호스팅, 도메인 등 IT기술적인 용어도 이해가 되어야 하며 데이터 FLow에 대한 상식도 가지고 있여야 합니다. 

 

이렇게 썰을 풀고 보니 전문적인 사람만 워드프레슬 하는 것처럼 포장되어 보이는데 그런 뜻이 아니라 위의 개념은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만 해도 충분히 나오는 지식이기에 어느정도 숙지된 상태로 접근하는게 필요하단 의미입니다.

 

비단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다음에 설명할 WIX나 SIXSHOP도 이런 지식 이해가 선행되어야 사용하기에 편리합니다. 

 

 

2. WIX

Wix.com은 2006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의 무료 홈페이지 제작 사이트이다. 2013년 NASDAQ 상장 당시, Google, Apple 등의 IT 대기업에 매각했던 다른 이스라엘 스타트업들과 달리 기업공개를 선택해 주목을 받았다
[출처 위키백과]

 

 

윅스는 제가 초창기 워드프레스와 같이 사용해 본 도구 입니다(지금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실 제가 워드프레스와는 다른 사이트에서 직접 수정해야 하는 툴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게 조금만 추가 기능이 필요해도 돈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제한되는 기능도 많고 특히 윅스는 속도가 맘에 안들었습니다. 윅스 가입 후 계정으로 도메인을 주고 그 도메인을 통하여 사이트를 제작 및 편집, 관리하는 방식인데 좀 많이 느리더라구요.

 

 

아래는 WIX의 요금제 표 입니다(2020년 6월 기준)

  콤보 무제한 비즈니스 무제한  비즈니스 VIP
매달 금액 (연간 요금제) $13 $17 $27 $49
매달 금액 (매달 요금제) $17 $22 $33 $56

 

 

3. SIXSHOP

 

식스샵은 국내기업에서 만든 홈펭지지를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 회사 입니다. 워드프레스와 같은 형태는 아니고 WIX와 같은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홈페이지 빌드 제공 십스샵을 이용하기 위한 요금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2020년 6월 기준)

 

 

1) 홈페이지 요금제

- 가격 : 월 15,000원 / 1년 결재 시 162,000원
- 디스크 용량과 사이트 트래픽, 그리고 사이트 내 페이지 생성 제한은 없습니다.
- 단, 상품 판매 나 결재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마케팅 기능도 지원하지 않는 요금제 입니다.

 

2) 베이직 요금제

- 가격 : 월 30,000원 / 1년 결재 시 288,000원
- 디스크 용량과 사이트 트래픽, 그리고 사이트 내 페이지 생성 제한은 없습니다.
- 홈페이지 요금제와 다르게 상품 판매 및 결재 기능을 지원합니다.
- 마케팅 기능은 네이버 쇼핑과 다음 쇼핑하우를 지원합니다.

 

3) 링크 요금제

- 가격 : 월 55,000원 / 1년 결재 시 462,000원
- 디스크 용량과 사이트 트래픽, 그리고 사이트 내 페이지 생성 제한은 없습니다.
- 상품 판매 및 결재 기능을 지원합니다.
- 마케팅 기능은 베이직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쇼핑과 다음 쇼핑하우를 지원하며 프리미엄 로그 및 추가 기능을 지원합니다(가장 비싼 만큼 많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군요)

사실 상 식스샵은 근래에 테스트 용도로 써봤습니다. 어떤 사이트고 어떤 기능을 제공하며 WIX랑 어떻게 다른지, 워드프레스보다 편리한지를 볼려고 가입하여 테스트 중인데 심도 있는 테스트는 아직 진행중이지요.

 

 

만약 좀 더 테스트 해 보았는데 여러모로 워드프레스보다 낮다면 식스샵 분야도 별도로 카테고리로 강좌를 개설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워드프레스에 우세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워드프레스와 어떤 인연이 있거나 물적으로 지원을 받거나 하지 않는 순수 개인입장으로서 쉽지 않은 홈페이지를 스스로 만드는 개인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보시라는 권고입니다.

 

2020년 6월 현재 버전 기준으로 설명하면 DB나 FTP와 같은 기술 용어의 이해를 바탕으로 선행된다면 워드프레스를, 이런게 너무 어렵다고 느껴지면 비용 좀 드령서 WIX나 SIXSHOP을 선택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1. BlogIcon 예스파파 2020.07.16 10: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도 이렇게 어려운데 홈페이지까지 하는 분들보면 정말 대단한것 같아요..
    저는 못할것 같은데 ㅋㅋㅋ

  2. BlogIcon 럼oI 2020.07.16 1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ix는 '무료 홈페이지 제작사이트다'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요금표가 있네요+_+
    무료는 아주 제한적인가봅니다.
    워드프레스 사용해보고 싶네요. 근데 너무 어려울거같아서 ㅎㅎ

  3. BlogIcon 한언니 2020.07.16 1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부모님도 홈페이지 만들까 고민중인데...좋은정보 감사해요^^

  4. BlogIcon 보고톡톡 2020.07.16 16: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드프레스 궁금했었는데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5. BlogIcon 이냐~ 2020.07.16 19: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드프레스도 너무 궁금했는데 좋은 정보네요~!

  6. BlogIcon 당고마 2020.07.16 19: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워드 프레스로 구축하고 싶네요

  7. BlogIcon Hoduhodu 2020.07.17 16: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코딩도 배우셨군요~ 저도 배우고 싶은마음은 있으나 너무 어려워 시도만 하다 포기했네요.ㅠㅠ 저런 툴을 쓰면 좀 나을까요?;;ㅎ

  8. 2020.07.17 21:1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