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비트나미 아이콘 삭제하는 두가지방법

IT/워드프레스|2020. 5. 4. 17:04

아마존에서 서비스하는 호스팅인 라이트세일을 사용하여 웹서비스를 개발하게되면 bitnami라는 라벨이 자동으로 붙어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bitnami는 라이트세일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에 들어가있는 계정이고 호스트에 접속해보면 대부분 bitnami기반으로 관리되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로 딸려오는 bitnami 라벨을 제거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서버에서 bitnami 서비스 계정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CSS를 수정하여 bitnami CSS를 블락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이 더 나은지는 평가하기 어렵지만 서버에서 계정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조금 더 안정적인거 같습니다. 왜냐하면 CSS에서 블락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사이트의 수정이나 재배포가 발생하여 CSS가 변경될 경우 다시 binami라벨이 사이트 화면에 나타나기 때문이죠.

(저같은 경우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워드프레스를 개발사용하고 있는데 몇번 정도 재배포를 하다 보니 항상 CSS를 수정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1. 서버에서 bitnami 계정 비활성화 하는 방법

 

우선 서버에서 bitnami 계정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입니다. 사전에 리눅스 명령어를 알면 좋지만 모른다고 해도 아래 스텝을 따라하면 적용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1) 아마존 라이트 세일 접속

 

먼저 SSH에 접속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는 라이트세일에 접속하여 Connect SSH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준비를 합니다. 

 

 

2) 사용 인스턴스에 SSH 접속

 

 

3) sudo -s로 관리자 계정 권한으로 변경

 

sudo명령어는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계정변경 명령어 입니다. sudo -s는 관리자 계정 권한으로 변경한다는 의미의 명령어 입니다. 이 명령어를 사용하여 계정을 변경합니다. 

 

 

4) 아래 명령어 입력하여 계정 비활성화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bitnami계정을 비활성화 하도록 합니다.

 

- sudo /opt/bitnami/apps/APPNAME/bnconfig --disable_banner 1

 

 

5) 아파치 재실행

 

마지막으로 웹서버인 아파치를 재시작하면 정상적으로 bitnami 라벨이 삭제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2. CSS에서 bitnami 블락처리하는 방법

 

 

 

만약 서버접속이 원활치 않거나 좀더 쉬운 방법을 사용하고 싶다면 CSS파일에서 아래 구문만 추가하여 binami 라벨을 블락처리하면 사이트에서 bitnami라벨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bitnami-banner {display:none;}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CSS파일을 수정할 경우 위 문구가 변경되거나 삭제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를 재배포 할경우 위 CSS 문구를 CSS파일에 다시 입력해야 bitnami 라벨이 사이트에서 사라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