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강좌)3강. 워드프레스 포스트 및 카테고리

IT/워드프레스강좌|2021. 9. 8. 11:55

 

워드프레스 포스트과 카테고리만 이해해도 메뉴 구성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의 포스팅 아시죠?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포스팅이라는 단어가 익숙하실겁니다. 글을 작성해서 블로그에 배포하는 행위를 포스팅이라고 합니다. 포스팅되는 글을 포스트라고 하죠. 이런 포스트(글)들의 모임을 카테고리를 지정하여 그룹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메뉴는 크게 카테고리와 페이지로 구성해야 합니다. 포스트로 구성할 수 있도록 되어는 있습니다만 결코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포스트를 카테고리로 묶고 그 카테고리를 메뉴로 설정해야 새로운 포스팅이 메뉴에 노출되거든요. 후에 테마를 잘 다루시는 날이 오면 카테고리별 메뉴 표시 방법도 할 수 있는데 여기도 카테고리가 사용되니 미리 카테고리로 포스트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1. 워드프레스 포스팅 그룹화를 위한 카테고리 설정

 

카테고리는 특정 포스트의 그룹을 나타내는 이름으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면 이 카테고리에는 레스토랑과 관련한 포스트들이 묶이겠죠. 그런데 레스토랑과 관련한 포스팅에 '회사소개'와 같은 이상한 카테고리명(물론 그럴일은 없겠지만서도)을 하면 안되겠죠?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의 Posts(한글이신 분들은 '글'로 표기됩니다) 메뉴에 Category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는데 카테고리의 하위 카테고리까지 지정가능합니다. 다수의 카테고리를 만들 수 있다는 거죠. 그런데 그냥 대표하는 카테고리별로 만들어 보시죠.

 

 

2. 워드프레스 포스팅 메뉴 구성

 

이제 만들어진 카테고리에 맞는 워드프레스 포스트를 하나 포스팅하도록 합니다. 포스트는 기본적으로 제목, 글, 그리고 특정이미지와 방금 만든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발행하면 됩니다. 어렵진 않으나 이제 얼마만큼 포스트 내용을 잘 작성하냐가 숙제로 남겠죠.

 

 

3. 워드프레스 포스팅 일괄 편집

 

이미 발행된 포스트는 편집(Edit)으로 언제든, 얼마든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개, 또는 100개의 글을 한번에 편집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다수의 포스트의 내용을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발행여부, 작성자 변경 등 일괄로 변경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적입니다)

 

우선 편집을 원하는 포스트들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상위에 편집하기를 눌러 버튼을 클릭하면 다수의 포스팅된 포스트들을 일괄로 편집할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이제 만들어진 카테고리는 후에 메뉴로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