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Route53 도메인과 라이트세일 호스팅 연동

IT/웹서비스|2020. 6. 15. 07:50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서비스 Route53과 아마존 호스트 서비스 Lightsail의 연동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도메인과 호스트의 연동은 호스트의 네임서버 값을 도메인에 입력하는 방식으로 후이자나 카페 24와 같은 웹서비스 업체에서 구매하여도 동일합니다.

 

아마존의 Ruute53도메인은 2년 사용료 2만원대로 국내 도메인 서비스 비용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후이즈와 같은 도메인 서비스사에서 이벤트 성으로 1년 9천원대의 도메인을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호스트 네임 서버 값 확인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월별 비용 과금 체계입니다. 한달에 5달러 부터 다양한 가격대가 있으며 하드웨어 스펙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구조 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서비스는 가장 저렴한 5달러 짜리 호스트 서비시 입니다. 5달러 가격에 부가세 + 트래픽 비용까지 발생하니 한달에 대략 8달러 정도 발생하는거 같네요.

 

사용하는 아마존 라이트 세일 호스트에 접속하여 Networking 메뉴로 이동합니다.

 

 

저는 2개의 인스턴스 서비스를 신청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5달러 * 2 정도여서 한달에 10달러 정도 호스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거죠.

 

사용하고 있는 인스턴스를 확인하고 Networking 메뉴로 이동한 다음 사용중인 DNS ZONES를 선택합니다. 우선 위 화면은 라이트세일에서 인스턴스를 만들고 DNS와 Static IP까지 설정하여 인스턴스에 연동 하였을 경우 위와 같이 나타 납니다. 

 

DNS 설정과 Static IP를 설정하지 않았다면(단순히 라이트 세일에서 인스턴스만 구입하였을 경우) 위와 같은 화면과 다른 화면이 발생합니다. 

 

구입한 인스턴스에 DNS와 Static IP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호스팅 - 인스턴스에 DNS와 Static IP를 설정하는 방법

이번시간에는 아마존의 라이트 세일 인스턴스를 사용할 때 도메인 연동에 필요한 분야인 DNS 설정과 Static IP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라이트�

funfundata.tistory.com

Name servers configuration check

 

 

위화면에는 총 2개의 빨간색 칸이 있습니다. 먼저 위의 빨간색 칸은 Route53의 도메인을 라이트세일 호스트에 입력하는 부분 입니다. 구매한 도메인을 입력하고 Resolves to에 Staticip-1을 선택합니다(Staticip는 설정 후 자동으로 위 표에 나타 납니다).

 

하단에 빨간색은 라이트 세일 호스트의 네이서버 값입니다. 이제 4개의 값을 가지고 Route53에 적용합니다. 그 전에 Static IP 값도 확인합니다. Route53에는 네임서버 값과 Static IP 두개의 값을 입력해야 합니다.

 

Route53에 네임서버 값 입력

 

 

아마존 사이트 메인 페이지에서 전체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에 Route53이 있습니다. 아마존 도메인은 이 메뉴를 통해서 구입하고 이 메뉴를 통해서 구입한 도메인을 관리합니다. Route53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Route53에서는 구입한 도메인 목록이 표시됩니다. 라이트세일 네임서버 값을 지정할 도메인을 선택합니다. 

추가적으로 상단의 호스팅영역 생성을 누르면 도메인을 검색하여 구매할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라이트세일에서 확인한 네임서버 값과 Statip IP값을 입력합니다. 먼저 Route53을 통해 IP를 구매한 후 이 메뉴에 들어오면 유형이 SOA가 하나만 Default로 있고 나머지는 없습니다(제가 이미 입력한 값들 입니다.)

 

화면 상단에 '레코드세트 생성'을 누르면 우측에 입력 필드가 생성이 되는데 위의 예시를 참조하여 유형이 A를 두개(하나는 도메인에 www가 포함 / 하나는 www 미포함)을 만들어 Static IP를 값으로 넣어 저장하고, 

 

유형이 NS를 한개를 만들어 값에 라이트세일 네임서버 값 4개를 전체 다 넣어 저장하면 됩니다. 이렇게 총 3개의 유형 값(A 2개, NS 1개)를 입력하면 Route53과 라이트세일의 연동이 완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