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장단점 비교 - 아마존라이트세일 vs 카페24

IT/워드프레스|2020. 5. 4. 17:03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다 보면 다양한 호스팅의 장단점을 가지고 사용을 정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저역시 개인적인 의뢰로 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2가지 호스팅사의 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서로의 장단점이 다 있는 만큼 미리미리 알아두고 접근하면 좋을 것 같아 몇자 적어보려 합니다. 이유는 호스팅사를 처음에 정하고 바로 개발에 진행하다보면 중간에 호스팅 사를 변경하는데 굉장한 에로사항이 발생하고 불가피할 경우 사이트 개발을 처음부터 다시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호스팅사에서 특정 플랫폼에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사전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고 개발에 들어가다보면 막히는 부분에서 에로사항이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타 호스팅사에서 문제가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분을 알고 있었다면 수월히 해결될 수도 있는 부분이 꽤나 골치아파 지기 때문이지요.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를 예로 들면 카페 24에서는 wp-config파일을 수정하여 멀티사이트를 구성할 수 있으나, 아마존의 라이트세일 호스팅을 이용하면 wp-config 수정으로는 막히는 부분입니다. 라이트세일에서는 처음부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 서비스를 선택하여 개발을 진행해야 하죠.

 

 

물론 뛰어난 개발자 분들이 해결이 수월하실 겁니다만 저같이 현업 개발자가 아닌 관심과 취미로 개발을 하는 개인에게는 이런 문제는 좌절의 시작이 되는 이유입니다.

 

저는 현재 개인적으로 개발한 공공데이터 활용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사용중이고, 개인의뢰로 작업한 홈페이지는 카페24에서 작업하였습니다. 이 두가지 케이스를 가지고 각각의 호스팅에서 가지는 특징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1.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월별 과금 체계이고 카페 24는 연단위 서비스 charge 체계입니다.

 

이 부분은 아마존 라이트 세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카페24는 연단위로 사용할 하드웨어 스펙을 기준으로 서비스를 신청하고 비용을 지불하여 호스팅을 사용합니다.

 

이럴 경우, 실제 스펙만큼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비용은 지급해야 합니다. 연단위 지급이기 때문이죠. 그럼 초과되면 어떻게 되냐? 서비스가 중지(사이트 접속 불가 등) 되거나 추가 비용을 지급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 또한 연단위 비용이죠.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월단위로 사용량 만큼 과금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량에 따라 비용이 달라 집니다. 불필요하게 과 스펙의 하드웨어를 굳이 신청하지 않아도 안정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단, 아마존 과금을 이용하려면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마스터 카드가 필요하고 등록하여 결제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은 번잡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용이 환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고 환율이 적용될 경우 비용이 조금 더 나오기도 하죠.

 

2.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DB접속시 phpadmin을 이용하고, 카페24는 heidiSQL을 이용합니다.

 

이 부분은 명확히 카페24는 phpmyadmin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아닙니다. 기본적으로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DB접속 시 phpmyadmin을 이용하지만 카페24는 호스트의 php버전에 따라 heidisql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고. phpmyadmin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php 7버전 이상은 카페24d에서 phpmyadmin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차이점은 phpmyadmin을 통한 접속 방식일 것입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 같은 경우 phpmyadmin에 접속하려면 매번 putty로 SSH를 접속한 다음 DB에 접속할 수 있는 반면, 카페24는 한번 DB Connect 파일을 호스트에 올려 놓으면 바로 계정 정보를 통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카페24보다는 DB에 접속하는 방식이 조금 더 복잡하다고 보여집니다.

 

3.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해외서비스이고, 카페24는 국내서비스입니다.

 

아마존이 해외 호스팅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해외서비스이고, 카페 24는 한국 호스팅사이기 때문에 이또한 당연히 국내서비스이지만, 굳이 언급하는 이유는 해외와 국내의 비교를 위함입니다.

 

먼저 해외와 국내 서비스의 비교는 서비스 지원에 있습니다. 라이트세일에 문제가 있을시 아마존 서비스 포럼에 질의를 하여야 하는데 제대로 된 지원을 받으려면 영어로 질의를 해야 하고, 지원에 대한 추가 비용이 charge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아마 간단한 질의(비용 체계 등)은 그냥 해줄 테지만 테크니컬한 부분은 별도 비용이 발생하는 거 같습니다(저도 이용하다 Acceess에 심각한 Trouble이 생겨 질의하려다 돈달라는 말에 포기했습니다..).

 

반면 카페 24는 친절히 답변도 잘 해주고, 별도 비용이 발생하는거 같지 않습니다(아직 카페 24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 확인해보지 않았으나 몇몇 블로그를 확인해본 결과 질의에 대한 답변이 기술적이어도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은 Dynamic한 서비스이며, 카페24는 Static한 서비스라 생각합니다.

 

Dynamin하다는 표현은 언제든 서비스의 변경이 가능하다는 애기입니다. 신청한 과금 서비스를 언제든 변경할 수 있고 필요 없을 시 중도 해지할 수도 있으며 신청한 서비스가 워드프레스일지라도 노드js나 리눅스 서비스 같이 서비스의 변경이 언제든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페 24는 한번 신청한 서비스에 설치된 프로그램의 버전업 정도는 가능하다 워드프레스 설치형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사용 중에 노드 js나 다른 서비스로의 전환이 불가합니다. 이 부분을 Static하다고 표현한거죠.

 

 

호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사마다 각각 장단점이 다 다른거 같습니다. 어떤 호스팅사가 더 나은가라는 질문에는 어떤 서비스를 개발할 것인가에 대한 답변이 먼저 나온 후 판별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번 개발하고 변경이 없지만 국내에서 지원이 용이한 사이트를 개발한다면 카페24가 조금 더 나을 것이고, 서비스 변경이 용이하며 사용량이 월마다 들쑥날쑥하다면 아마존 라이트 세일이 더 나을 수 있다는 애기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