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정부 빅데이터 소개!

IT/빅데이터|2020. 9. 18. 09:12

 

최근 파이썬을 통해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공공데이터가 가장 흥미롭습니다. 분석하는 기법과 분석을 위한 Insight만 조금 있다면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하여 멋진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전에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공공데이터 오픈 포털의 빅데이터에 대하여 제공되는 유형을 간략하게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한장으로 정리한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목록 및 유형(국가표준, 이슈데이터 등)

어느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어서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서비스를 개발할 지는 먼저 데이터 유형이 정리가 되면 더 좋을 것 같은 취지구요 이렇게 한장으로 정리함으로서 더 많은 저와 같은

funfundata.tistory.com

 

최근 분석 학습을 해 보면서 제공 리스트만 가지고 정보를 알아보기에는 조금 불편할 것 같아 실제 분석에 사용될 수 있는 제공되는 데이터의 유형을 각 기관별로 조금씩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한국 소비자원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 유형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빅데이터센터

www.bigdata.go.kr

 

우리의 미래, 빅데이터 - 행정안전부

 

www.bigdata.go.kr

 

사실 이 빅데이터센터는 제가 최초로 공공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학습을 시작하게 된 계기다 되는 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빅데이터 형식으로 누구나 사용하여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는 취지에서 국가에서 운영 시작하는 웹이라는 기사를 보고 접하게 되었거든요.

 

 

 

실제로 제공되는 데이터의 수가 방대하기도 하고 제공되는 유형도 많아 조금만 관심있게 보고 공부하면 유의미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일부 제가 조금 살펴봤던 재미있는 빅데이터 유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데이터를 참고하여 관심있으신 분들은 학습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 파일데이터 약 34천건 (2020. 05 기준)

 : 신용 보증기금_보증비율별 보증부 대출 금리 비교

 : 국가보훈처_ 국가보훈처_보훈의료 위탁병원 코로나 119 병원 정보 현황

 : 전라북도_대기요염정보(이산화질소, 일산화 탄소)

 : 환경부_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보급 현황

 : 한국토지주택공사_임대주택 단지별 연령대별 성별정보

 

 

 

- 오픈 API 약 6천건 (2020. 05 기준)

 : 경기도 유해화학물질 취급 사업장 현황

 : 금융위원회_채권권리행사정보

 : 금융위원회_단기금융증권발행정보

 : 금융위원회_정보공개재산정보

 : 충청남도_주요 관광명소

 

 

 

 

- 표준 데이터 119건 (2020. 05 기준)

 : 전국도로안내표지표준데이터

 : 전국동물보호센터정보표준데이터

 : 전국민박펜션업소표준데이터

 : 전국도시공원정보표준데이터

 : 전국무인민원발급정보표준데이터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식과 툴은 파이썬이라는 프러그래밍입니다. 빅데이터의 분석 영역에 대한 각광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 언어이지요.

 

저도 안지는 꽤 되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서 학습하는 시기는 최근인거 같습니다.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언어입니다. 파이썬의 기본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공부하면서 몇자 적어 보았습니다.

 

 

 

파이썬 사용환경 구축 및 기본 문법 사용 방법

최근에 파이썬을 배우고 있습니다. 파이썬은 다양한 프로그래밍을 쉽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 언어예요. 파이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자 열심히 배우고 있는데 파이썬에

funfundata.tistory.com

 

파이썬으로 실제 분석하고 시각화 하는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포스팅은 조금 더 유용한 결과를 분석할 줄 아는 시점에서 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아는것처럼 포스팅하기에는 부담이 많이 됩니다. 그럼 재밌게들 학습해 보세요~

 

아 그리고 파이썬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언어입니다. 빅데이터에 특화되어 있으니 알고 빅데이터 분석에 참여하시면 좋습니다

댓글()